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IP 제품 혁신 매뉴얼 - OPIS 프로세스의 구성

by 뉴질랜더키위 2022. 4. 29.
반응형

OPIS 프로세스의 구성

OPIS 프로세스는 문제 분석, 원인 분석, 쿼리 구성 및 문제 해결의 4단계로 구성된다. OPIS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4단계를 순차적으로 필수 진행하되, 각 단계의 구성 유닛은 사례에 따라 선택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예컨대, 기능 분석 없이 근본 원인 분석을 바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검색식에 따른 검색 결과 건수가 많지 않은 경우에는 대안 시스템 발굴이 생략될 수도 있다. 그러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일부 모듈을 생략했을지라도, 문제 해결 후 검증과정에서는 생략된 모듈까지 빠짐없이 진행하는 것이 해결안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방법론을 통한 문제 해결 프로세스

1. 문제 분석

문제 분석 단계에서는 문제 현상을 검토하고 문제의 배경을 기업의 내·외부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파악한다. 수혜 기업의 진술과 수행 기관의 조사를 통해 문제를 올바르게 정의하고 그 배경을 진단한다. 해결 과제와 관련한 수혜 기업과 동종업계의 보유 기술 및 특허를 분석하여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고, 특허리스크를 진단하여 동종 기술 분야의 해결책을 발굴하거나, 해결되지 못한 원인을 분석한다.

 

2. 문제  현상 분석

문제와 문제가 된 배경(Problem Background)을 분석한다. 이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 현상을 기술하고 그 배경을 진단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기업의 내부 및 외부 진단을 수행하고 기업의 니즈(Needs)와 디즈(Deeds)를 객관적인 시각에서 파악하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제품의 구조를 분석하고, 필요시 제품 사용자의 사용 패턴 및 환경을 관찰한다. 또한 기업 측의 진술을 통하여 문제 현상, 해결목적, 목표치, 제약 조건 및 한계 등을 정리한다.

 

3. 특허 현황 분석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수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특허를 분석하고 동종 업계의 관련 특허를 분석하여 기술의 트렌드 및 특허 리스크를 진단한다. 이를 통해 해결 과제와 관련한 수혜 기업과 동종 업계의 해결 노력 및 접근 방향을 분석함으로써 동종 기술 분야의 해결책을 발굴하거나, 해결되지 못한 원인을 분석한다.

 

4. 원인 분석

원인 분석 단계에서는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핵심 원인으로부터 모순을 분석한 후, 그 원인의 제거나 모순 극복을 위한 해결 방향을 도출한다. 


시스템 도식화를 통해 문제의 핵심을 명확히 하고 시스템의 문제에 대한 분석을 기능의 관점에서 진행한다. 근본 원인 분석 (RCA) 및 문제 흐름 분석(PCA)을 활용하여 해당 문제에서 검토 가능한 생각해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해결책의 방향들을 도출한다. 이미 기업에서 시도해보았던 해결책, 경쟁 기업이 채택하고 있는 해결책, 기업의 입장에서 적용하기 힘든 해결책 뿐만 아니라 그동안 미처 생각해보지 못했던 해결책들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그런 후 가장 현실적인 해결책의 방향을 선정하면서 모순 분석(PTC)을 통해 문제의 핵심을 재정의하는것도 도움이 된다.

5. 시스템 도식화

문제 현상 기술을 바탕으로 시스템 도식화를 진행한다. 시스템 도식화는 문제에서 핵심이 되는 요소만을 포함하여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게 문제를 표현하여 시각화하는 기법이다. CAD나 CAM과 같은 설계 도면이 아닌 가장 간단한 직선 원 · 사각형 도형만을 이용하는 시스템 도식화 그림을 작성한다. 이러한 시스템 도식화 그림은 OPIS 프로세스의 전 과정에 걸쳐 표준 그림으로 사용됨으로써 다양한 아이디어를 쉽게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6. 기능 분석

문제와 관련된 기능(Function)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분석한다. 시스템과 관련된 모든 요소들을 포함하여 기능의 상관 관계를 파악할수도 있고, 문제와 관련된 핵심적인 요소들만 포함하여 문제의 발생 메커니즘 위주로 분석을 진행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시스템 도식화에서 열거된 요소들을 기초로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7. 근본 원인 분석

근본 원인 분석 (RCA, Root Cause Analysis)에서는 문제가 발생하는 메커니즘을 명확히 기술하며, 문제의 근본 원인까지 파악하여 논리를 완성한다. 문제의 근본 원인을 제거할 수 있으면 여기에 집중하여 해결책을 곧바로 도출할 수도 있다. 만일 문제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기 어렵다면 그 이유를 분석하여 이를 모순으로 설정하고, 이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트리즈 방법론을 적용하는 CECA(Cause Effect Chain Analysis) 기법을 활용할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